아버지는 멕시코계 미국인.
어머니는 덴마크계 미국인, 프랑스계 캐나다인 혈통,,
한 마디로 혼혈인 셈이다,,
역시 혼혈이 아름답다,,
아버지는 직업군인으로 공군이었다고,,
이상하게 군인 딸들이 예쁘고,, 연예인이 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
우리나라도 부모가 직업군인인 여자 연예인이 몇몇 있다,,
군 가족이라는 특수성 속에서 ,, 어떤 특별한 자질이 계발되는지도 모르겠다,,
위키에서 펌
알바는 캘리포니아 주 포모나 출신으로, 아버지 "마크 알바"는 멕시코계 미국인, 어머니 "캐서린 알바"(출생명 옌센(Jensen))는 덴마크계 미국인 및 프랑스계 캐나다인 혈통이다. 그녀에게는 1살 연하의 남동생 "조슈아 알바"가 있는데, 조슈아도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는 직업 군인(공군)이였기 때문에, 미시시피 주 빌록시, 텍사스 주델 리오 등 여러 도시를 거친 뒤, 알바가 9살 때 로스앤젤레스에 정착했다. 그녀는 모 인터뷰에서 자신의 가족에 대해 "매우 전통적인 보수적인 가정이고, 가톨릭, 라틴계 미국인 가족"이라고 소개하였고, 자신은 매우 진보적이였던 여성으로, 5살 때 "페미니스트"를 발견했다고 한다.[9]
어릴적 그녀는 강박 장애와 폐렴, 맹장염, 편도염을 앓고 있었다. 그 때문에 자주 병원에 입원했었고, 그 이유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다고 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윌리엄 H. 머시, 펠리시티 허프만 부부가 가르치는 연극 학교에 6주간 다녔었다.
알바는 5살 무렵부터 연기에 관심을 보였고, 11살 때에 연기 공부를 시작해 다음해 12살 때에 본 오디션에서 약 1500명 중에서 우승하였다. 이후 9달 뒤 에이전트와 계약을 맺어, 1994년 영화 《비밀 캠프》로 데뷔하였다. 이 작품에서 당초 조연으로써 출연할 예정이었지만, 원래 내정되어 있던 여배우가 하차를 하게 되면서, 그녀가 주연을 맡게 되었다.
알바는 어렸을 때 닌텐도와 JC 페니의 광고에 출연하였다. 1994년에 니켈로디언의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 《알렉스 맥의 비밀 세계》로 텔레비전에 처음 출연하게 된다. 다음 해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 《플리퍼》의 촬영을 위해 오스트레일리아에 머무르면서 스쿠버 다이빙 자격을 취득했다.
이후 텔레비전 드라마의 게스트로 출연하거나. 독립 영화에 출연하였고, 1999년 드류 배리모어 주연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 《25살의 키스》와 호러 코미디 영화 《크레이지 핸드》에 연이어 출연하며 주목을 끈다.
2000년에 방송되어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제작, 총지휘를 맡은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 《다크 엔젤》에서 약 1200명 중에서 최종 캐스팅되며, 주인공 "맥스 역"에 발탁된다. 이 작품에는 2002년까지 출연해 골든 글로브상 여우주연상 (텔레비전 시리즈/드라마 부문)에 후보에 첫 지명되었다. 이후에는 영화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2003년에 개봉한 영화 《허니》로 스크린 첫 주연을 맡는다.
2005년에 개봉한 스탠 리 원작의 SF액션 영화 《판타스틱 4》나 프랭크 밀러 원작의 《씬 시티》의 연이은 성공으로, 영화 배우로써의 경력을 쌓기 시작한다. 2006년에는 MTV 무비 어워드에서, 2008년에는 아카데미 과학기술상의 사회를 맡기도 하였다.